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오미크론 등 주요 변이에 효과…청소년 면역반응은 성인의 2~4배

코로나19 백신 부스터 및 청소년 연구로부터 얻은 초기 오미크론 교차 반응에 대한 데이터 발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노바백스(Novavax)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의 면역 반응을 평가하는 초기 데이터와 진행 중인 2상 부스트 연구의 추가 데이터를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연구 결과 1차 2회 투여에서 오미크론 및 기타 순환 변이에 대한 광범위한 교차 반응성을 보여줬고, 6개월 뒤 3차 투여 후 반응이 증가했다.
 
노바백스 발표에 따르면 3도스 투여 후 항체(anti-Spike IgG) 역가는 2도스 투여 1차 백신 접종 후 나타난 피크 반응의 5.4(프로토타입)~9.3배(오미크론)로 증가했다. 이는 3차 부스트 투여 이전에 비해 61.1배(프로토타입) 및 73.5배(오미크론) 증가한 수치다.
 
ACE2 억제 역가는 2도스 1차 투여 후 피크 반응에 비해 6배(프로토타입)에서 19.9배(오미크론) 증가했으며, 부스터 접종 이전과 비교해 54.4배(프로토타입), 24.4배(델타), 36.3배(오미크론)의 증가를 보였다.
 
2도스 투여 후 프로토타입, 델타, 오미크론에 대해 야생형 중화 반응이 확인됐다. 추가 접종(부스터샷) 후 델타 및 오미크론 역가의 상당한 증가가 관찰됐으며, 미국, 멕시코, 영국에서 진행된 3상 연구의 보호 효과와 관련된 수준과 비슷했다. 2도스 투여 후, 오미크론 야생형 중화는 프로토타입보다 4배 낮았으며, 이는 부스터샷과 오미크론 특이적 백신이 모두 유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미국과 멕시코에서 진행된 노바백스의 PREVENT-19 3상 시험의 소아청소년 확대 데이터는 청소년에서의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여줬으며, 여기에는 2도스 투여 후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에 대한 IgG 및 수용체 억제 역가 증가가 포함됐다. 평가된 모든 변이에 대한 청소년의 반응은 성인보다 2~4배 더 높았다.
 
노바백스의 연구 개발 사장 그레고리 M. 글렌(Gregory M. Glenn)은 "바이러스가 진화하고 있는 지금 NVX-CoV2373은 오미크론과 다른 순환 변이에 대한 강력한 면역 반응을 나타냈다"면서 모든 변이에 대한 증가된 반응은 당사의 3상 임상 시험에서 관찰한 높은 백신 효능과 관련된 반응과 유사하며, 이는 NVX-CoV2373이 새로운 변이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속적인 진화를 고려하면 오미크론 백신의 개발이 필요할 수 있다"면서 "노바백스는 오미크론 스파이크 단백질 백신을 복제, 발현 및 특성화했으며 곧 GMP 생산 단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2년 1분기에 임상 연구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진행 중인 연구의 일환으로 건강한 성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1차 2도스 백신 접종 약 6개월 후 50µg의 Matrix-M 보조제가 포함된 5µg의 SARS-CoV-2 rS의 단일 부스터샷이 투여됐다. 부스터샷 투여 후 28일째에 SARS-CoV-2에 대한 면역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다중 분석이 사용됐다.
 
반응원성에 대한 안전성 보고는 NVX-CoV2373의 3회 투여에서 모두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줬으며, 이는 3차 접종에서 관찰된 면역원성의 증가를 반영한다. 추가 접종 후 국소 및 전신 반응은 일반적으로 약 2일의 지속기간 중앙값으로 짧게 끝났다. 3등급 이상의 이상반응 발생률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됐다. MAAE(의학적 주시를 필요로 하는 이상반응), PIMMC(잠재적인 면역 매개성 의학적 상태), SAE(심각한 이상반응)는 부스터샷 투여 후 드물게 발생했으며 백신군과 위약군 간에 균형을 유지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동료 심사 후 발표를 위해 제출될 것이며 수일 내 논문 사전 발표 웹사이트에 게시될 예정이다.
박도영 기자 ([email protected])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